정식으로! 존왕양이운동 라는거 들어봤어요?

2020. 10. 21. 03:30카테고리 없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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존왕론은 일왕의 고대적 권위를 복원하려던 ‘천황숭배’ 사상이며, 양이론은 당시 일본과의 통상을 기도하려는 외세를 배격하고자 했던 봉건적 배외사상입니다.
막부시대 말기에 막번(幕藩)체제의 모순이 첨예화하고 외세의 압력으로 외국과의 통상이 불가피해지자 이들 두 조류가 서로 결합되어 정치운동의 큰 조류를 형성하였습니다.
1853년 7월 미국의 M.
C.
페리가 군함을 이끌고 내일(來日)하여 통상을 요구한 이래 당시의 일본 조정은 외세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였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도막부의 고위 관료였던 이이 나오스케[井伊直弼]가 천황의 칙허를 기다리지 않고 1858년 미국 등 여러 나라와 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함으로써 막부 반대파가 세력을 규합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였습니다.
이들은 존왕양이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황실이 있던 교토[京都]를 중심으로 활동하였습니다.
여기에 하급 무사나 낭사(浪士)뿐 아니라 부농 ·거상 ·승려 ·신관 ·국학자 등도 참여함으로써 점차 세력이 커지더니 마침내 1866년 막부가 해체되고 이듬해 왕정복고를 이루었다.
이를 메이지유신[明治維新]이라 하는데, 이를 통해 존왕론은 그 목적을 달성하였습니다.
한편 양이론은 메이지 초기까지만 하더라도 외국인을 살상하고 외국군과 대적하는 등 한때 크게 기세를 떨쳤으나, 그후 서구의 문물을 도입하여 일본을 개화하여야 합니다는 인식이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그 기반을 잃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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